홍채 결손치료 인공홍채 삽입술 장기적 안정‧효과성 입증

  • 등록 2025.02.14 10:10:32
크게보기

국내 최초 시행된 인공홍채 삽입술 사례 기반 발표로 세광학술상 은상 수상
기능적 회복 뿐 아니라 심리적 만족도 높이고 환자들에게 실질적 도움될 것 기대
서울성모병원 안과 김현승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윤혜연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과 김현승 교수와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윤혜연 교수는 최근 인공 홍채 삽입술을 통한 홍채 결손 및 무홍채증 치료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임상 결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카메라의 조리개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홍채는 동공 주변에 위치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이런 홍채가 없거나 불완전하게 형성된 무홍채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눈은 빛 조절이 어려워 눈부심과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홍채 결여로 인해 눈의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어, 환자의 미용적 목적을 위해서도 수복이 필요하다.

 

치료는 눈부심을 줄이고 외관을 개선하기 위하여 착색된 콘택트렌즈를 처방할 수 있으나, 보다 근본적으로는 인공홍채 삽입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번 연구는 서울성모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시행된 사례를 기반으로 외상이나 무홍채증 환자들에게 적용된 인공홍채 삽입술의 장기적 임상 결과를 다루었다. 재작년 발표에서는 최적의 수술 준비 과정과 삽입 술기 자체가 중심이 되었다면, 이번 장기 임상 결과의 발표는 치료 효과와 더불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합병증에 대해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림

▲그림 설명: 인공홍채 삽입술 전후 비교

 

연구팀은 환자 사례와 함께 인공홍채 삽입술 진행과정을 비디오 발표하였다. 예후 분석 결과 아직까지는 인공홍채 이식 자체로 인해 발생한 합병증이나 악화는 없었으며, 이식으로 인한 각막 내피세포(Corneal Endothelium) 손실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었다. 시술 후 합병증 예방 및 안전한 치료 기준을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제안되었으며, 이를 통해 향후 더 많은 환자들에게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백내장 수술 및 각막이식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김현승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인공홍채 삽입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며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에는 김현승 교수뿐만 아니라 서울성모병원 안과 정소향, 변용수 교수가 함께 참여해 각각 다른 술기를 통해 다양한 인공홍채 삽입술 경험을 공유해 학술적 가치를 더했다.

 

김현승 교수는 “환자들의 기능적 회복과 심리적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치료법을 제시하게 되어 매우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연구팀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환자 맞춤형 치료를 통해 신의료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겠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는 세광의료재단 주최로 대한안과학회 정규 학술대회에 제출된 연구 중 연구 성과와 교육 목적이 뛰어난 작품을 1년에 한 번 선정해 시상하는 2024년 세광학술상 은상 (비디오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수상을 통해 김현승 교수와 윤혜연 교수는 인공홍채 시술 분야에서 국내 선구적인 역할을 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한편 인공홍채 삽입술은 2023년 3월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은 이래, 2024년 7월 선별급여(80%)로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어 환자들의 접근성이 확대된 바 있다.

클리닉저널 clinic321@daum.net
Copyright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클리닉저널 (ClinicJournal) | [121-73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마포동 35-1) 현대빌딩 705호
Tel 02)364-3001 | Fax 02)365-7002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0 | 등록일 : 2018.03.22 | 발행일 : 2018.03.22 | 발행·편집인 : 한희열 Copyright ⓒ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linic3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