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연골연화증 진단과 치료

  • 등록 2018.09.10 17:43:14
크게보기

평소 하이힐을  즐겨 신는  A씨(32·여)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다어어트를 시작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하고 무릎이 아팠지만  쉬면 괜찮아져  계속 운동을 이어갔다.  무릎 통증이 점점 심해져 병원을  찾았고 슬개골 연골연화증을 진단받았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무릎 뼈의  관절 연골이  단단해야 정상인데 부드러워지고 약해져 발생하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연골이  말랑말랑해지는 것에서 그치지만 계속 방치하면 연골이  부풀어 오르다 마치 게살처럼 뜯어지기 시작한다.  드물지만  일부는 연골 상태가  나빠지면서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슬개골 연골은  외상에 의해  약해진다.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벗어나거나,  골절로  관절면이 어긋난 상태로 그대로 치유되거나,  무릎 전방 부위를  강하게  부딪쳐 연골이 손상됐을 때  등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특별한 외상이  없이도 슬개골 연골이 약해질  수 있다.  오랫동안  무릎관절을  고정해 사용하지 않아  대퇴사두근
이  약화되거나  근육 간의  불균형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슬개대퇴관절의  구조적이상이  있는 것도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무릎 뼈가  올라간 고위증,  반월상 연골판 손상으로  무릎 뼈 움직임과  안전성에 이상, 슬개대퇴관절에  반복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진 경우  등이 연골 약화의  원인이 된다.


증상은 주로 무릎 전방에  통증이 나타나고 계단 오르기나 앉았다  일어나는 등 무릎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동작을 할 때 악화된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도 슬개대퇴관절에   압박이 가해져  통증을호소하기도 한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젊은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다.  여성이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서다.  굽 높은 구두를  자주 신는 것도  영향이 있다.  굽 높은 구두를  신으면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발바닥  전체로 체중이  고르게  분산되지  못해 무릎 앞쪽인  슬개골로  압박과 부담이 집중되기 때문이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다.  슬개대퇴관절에  압박을 주는  자세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장기적으로는  허벅지, 그 중에서도 대퇴사두근의  근력을 증가시키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물리치료나  진통 소염제 등의 약물 요법도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는  관절 내 스테로이드나 하이알루론산  주사 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으나  효과에  대한 논란이 많다.   관절경적 수술로  슬개골의  외측을 압박하는  외측 지지대의  압력을  줄이는 외측 지지대 유리술과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는 연골  성형술 등 수술적치료 방법도 있다.




김진구교수(건국대병원 정형외과) clinic321@daum.net
Copyright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클리닉저널 (ClinicJournal) | [121-73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마포동 35-1) 현대빌딩 705호
Tel 02)364-3001 | Fax 02)365-7002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0 | 등록일 : 2018.03.22 | 발행일 : 2018.03.22 | 발행·편집인 : 한희열 Copyright ⓒ 2008 클리닉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linic3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