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Case review

성인 ADHD 원인과 치료방법

성인 ADHD(주의력결핍과다활동증후군)는  집중의 어려움과 과다행동, 그리고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청소년  ADHD와는 다르게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비교적 흔한 신경발달질환이다.   과다행동은   나이가 들면 서 일반적으로 감소한다.


성인이 된 후 증상의 양상은 변하지만, 주의력 결핍이나 충동성 등의 문제가 그대로  지속되기 때문에  상당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아 시기에  ADHD가 있는 경우 60% 정도가 성인까지 증상이 지속된다고 하여  성인 ADHD 유병률은 국내에서는  정확히  조사되지  않았지만  2.5%4.4%의 유병률을 갖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적절하게  치료받지  않으면  낮은  교육수준과  직업의 부재,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감정조절, 이상행동 등의 문제와  함께  이혼과  교도소 수용 등의  위험성이 높아 진다.   성인 ADHD 환자의 7080% 에서   우울증, 불안장애물질사용장애섭식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포함하는  성격장애 등의  공존질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인 ADHD 환자는  공존질환을  위주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원인 

성인 ADHD의 원인은  단일 병리가 아니며  다양한 원인들이  관여하고  있다.    성인은  발달과정을  비롯한  사회적응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그러므로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원인으로 제시되는 것을  종합하면  유전적 요인신경화학적  요인신경해부학적 요인,   신경 생리학적 요인,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있다.


이 질환은  신경발달장애이기  때문에  소아청소년의 경우신경발달학적  관점이  중요할 수  있다그러나   성인은 보다  다양한  요인에서  질환 발생 원인을  고려 해야  할  필요가  있다원인으로  제시되는  것을  종합 하면 다음과 같다.


- 유전적 요인 : ADHD는  높은  유전성을  갖고  있다.  부모가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자녀가 ADHD를  갖고  있을  확률은  57%에 이른다.   그러나  아직  관여하는 특 정  유전자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 신경화학적 요인 : 인간의  뇌 부위 중 전전두엽은  집중과  충동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청반핵도 집중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이런 뇌 부위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은 도파민(dopamine)과 노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이다이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을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 신경해부학적 요인 : 연구결과는 일정하지  않으나  여러 뇌 영역에서의 이상이  ADHD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신경생리학적 요인 : 뇌 성숙과 관련하여  이상  뇌파 와  ADHD의  연관성을  추정하고  있다.


- 정신사회적 요인 : 심한 학대  및  방임이 주의  산만이나  충동성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증상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과는  다른  증상패턴을 보인다.   과다활동은  감소하고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이 주문제가  된다.   또한  오랜 기간  질병이  지속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이  성격처럼  보일 수도  있다.


성인 ADHD는  7080%에서  공존질환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공존질환의   종류로는  우울증,  다 양한  불안장애알코올 사용 장애,  조울병인격 장애충동조절장애비만섭식장애,   수면장애,  편두통,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지나친 흡연, 부적절한 성적행 위) 등 다양하다.  따라서  공존질환의  증상들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성인 ADHD 환자는  낮은  교육수준,  직업 유지의  어려움(높은 실직비율)  그리고  낮은  성과를  보인다시간을  잘  관리하지  못하며꾸물거리고  산만하며집중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이나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하게  된다.

성공적으로  일 처리를 못하기  때문에  쉽게  좌절하고  감정이나  충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며산만함  때문에  주의  깊게  듣지 않아 대화  내용을 잘  잊어  버리게 된다다른 사람을  간섭하고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빠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이런  특성들  때문에  사람과의  관계에서  긴장하며충동적이고  반항적인  스타일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성인 ADHD 20% 정도가  반사회적 특성을 보이고이로  인한  범죄율도  높은 편이다운전을  할  때도 일반인에  비해  추돌사고,  과속법규위반난폭운전 등  위험한  운전습관을  보인다연구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성인의  경우  일반 성인에  비해  54%가 높은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정과  행동조절의 어려움이  위험한  운전의  원인이  되며통제 되지  않는  분노의   표출이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해외에서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교정시설에  수용된  사람에서  일반인보다  매우  높은 성인 ADHD의 유병률이  조사되었다영국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교도소에  수용된  남성 중 14%가  성인  ADHD 진단기준에  맞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진단

성인 ADHD 진단은  매우 어렵다어린 시절  기억이  분명하지  않아  자신이  ADHD 증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집중의  어려움은  다른 정신과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병원을  방문할   때   ADHD 문제보다는  우울불안알코올 문제충동 조절장애 등  다른 이유로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며성인  ADHD는 소아에서  발생하는  질환이고  성인 에서는  없다고  믿는 경우가 많다.  

가장  큰    문제는  명확한  성인  ADHD 증상들이  구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가장  흔한  진단 도구로는  ASRS가   있는데 세계  보건기구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성인  ADHD 진단 도구로서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증상의   빈도를 기준으로  평가를  하게  되어  있다.


WURS(Wender Utah Rating Scale)Ward등 이  성인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  증상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진단도구로  성인  환자에서  어린  시절의  ADHD 증상의  존재와  심각도를  평가하며,   0(전혀  그렇지 않았거나  약간 그랬다)부터  4(매우  자주  그랬다)까지  평가를  하게  된다성인  ADHD 진단의  경우  특별한 생물학적  진단근거는  없으며  의학적  검사행동과  병력 평가주의력 검사  등  종합적인 임상적  판단에 의해 진단이  내려지게  된다.



치료

성인  ADHD는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는 질병 이다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구분 된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치료 약물은  크게  두 종류  인데  중추신경계자극제인  methylphenidate  계열의 약물이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또  다른 치료제로는 atomoxetine이 있다성인의  경우 오랜  기간  증상  때문에 적응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축적된  문제를  갖고 있다.

주의력 결핍과다행동증후군  증상과  함께  역기능적인  사고방식 과  그로  인한  잘못된  행동 패턴을   갖고   있으며, 사회 기술과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부족하다.   따라서  전반적인 기능의  개선을  위해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 치료가  필요하다.  성인 환자의  경우  증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들을  수용하고자신의  문제를    통제하면 서 문제가  되는 사고방식과  행동을  개선하는 방식이  필요하며부수적으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 해야  한다.



 




 

포토뉴스

더보기


배너